위성 또는 항공기에서 촬영된 영상의 인위적인 복사 휘도 편차 보정 방법

Correction for radiance artefacts in spectral imagery acquired from satellite or aircraft platforms

- 위성이나 항공기에서 촬영한 분광 영상에는 잡광, 고스트이미지 또는 교정 오차에 의하여 복사 휘도에 인위적인 오차가 포함될 수 있는데, 이 발명은 영상 자체를 이용하여 이 복사 휘도 오차를 줄이는 방법에 대한 것임 - 영상의 측정 광량 오차를 정량적으로 보정하는 방법으로 1) 편차 모델(경계로부터 거리에 비례 한 보정), 2) 주변의 유사 스펙트럼을 이용하는 것을 제안함 - 천리안 위성이나 그 후속 위성의 해양탑재체 영상은 부분 영상을 조합하여 하나의 영상을 만들 어내는데 경계면 부근에서의 복사휘도의 인위적 오차를 줄임으로써, 위성 산출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