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잡음 비율 변환기법을 이용한 위성 또는 항공기에서 촬영된 영상의 인위적인 잡음신호 보정 방법

Correction of radiometric artefacts in imagery acquired from satellite or aircraft platforms using the minimum noise fraction transform

본 발명은 위성이나 항공 영상에서 발생하는 인위적인 잡음신호를 추출하고 보정하는 기술로, 전체 영상내 에 중첩되어 촬영된 부분이 있는 영상에 대하여 추가적인 참고자료나 정보 없이 촬영된 영상만을 이용하 여 잡음신호를 제거하는 기술롯로서, (1) 잡음신호 공간분포 추출단계, (2) 잡음신호 정량화단계, (3) 잡 음신호 보정단계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 잡음신호 공간분포 추출단계에서는 최소 잡음 비율 변환 (minimum noise fraction transform)을 이용하여 잡음신호의 공간분포를 추출해니고, (2) 정량화단계에서 는 그 공간분포 패턴의 크기를 영상내의 중첩 촬영된 부분을 이용하여 조정하며, (3)마지막 보정 단계에서 는 앞 두 단계에서 추출된 잡음 신호를 각 영상에서 차감하여 보정된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소 잡음 비율 변환기법을 이용한 위성 또는 항공기에서 촬영된 영상의 인위적인 잡음신호 보정 방 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