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클로페낙 노출에 대응하는 히드라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수생태계 환경오염 진단 방법

Diclofenac responsive genes in Hydra magnipapillata and the method for diagnosing aquatic environment pollution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디클로페낙(Diclofenac) 노출에 대응하는 히드라(Hydra magnipapillata)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하 여 수생태계 환경오염을 진단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DDBJ/EMBL/NCBI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에 축적되어 있는 히드라의 유전자 정보로부터 17,000여 개의 개체(singleton)를 추출한 후, 이에 대한 oligo-probe를 디자인하여, 이를 탑재한 17K Hydra Express Gene Microarray(HEGEM)을 완성하였고, 6, 24, 및 48시간 동안 디클로페낙(Diclofenac) 노출에 의해 발현량이 2배 이상 증가하거나 감소한 유전자 53 종을 발굴함으로써, 상기 유전자를 디클로페낙 노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로 사용하고, 이는 수생태계에서 디클로페낙의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