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전지 부착생물 방지를 위한 전기충격 장치

Electric shock based antifouling for sea-water battery

해수전지를 위한 전기 충격 장치 기반 부착생물 제거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고압/저전류의 전기 충격을 주기적으로 발생시킴으로써 해수전지의 부착생물을 제거하며, 이때 사용되는 전력은 배터리 용량대 비 극소량에 불과하다.상기 장치는 배터리 시스템의 회로내에 내장 가능한 간단한 소형/경량/저가 회로로 구현된다. 상기 장치는 해수전지의 부착생물 제거용도 뿐만 아니라 별도의 독립형 장치로써 선박/플랜트/ 시설물의 부착생물 제거 장치로 활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