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회전식 양수장치

Multiple oscillating water pumping device

흐름에 의해 상하 혹은 좌우로 왕복하는 날개(wing) 형상의 부재를 이용하는 발전 방식이 있다. 이 방식 은 부재가 양력을 받아 유동 에너지로부터 상하 혹은 좌우로 진동하는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며 낮은 유 속이나 저 수심에도 적용 가능하여, 강이나 하천 등 흐름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광범위하게 발전이 가 능 하다. 따라서 흐름이 있는 도서지역 등 에너지 자립이 필요한 지역의 에너지원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 진 동식 기계적 에너지는 발전기에 연결하여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도 있 지 만, 본 발명에서는 양수를 목적으로 하는 위치에너지 변환 방식을 제시한다. 진동 부재에 연결된 진동 암 (flapping arm)의 양쪽에 크랭크(crank)를 부착하고 이 크랭크의 왕복 운동으로 물을 올리는 방식을 사 용 한다. 양수를 통해 얻어진 물은 전기가 필요할 때 발전기에 연결해서 전력을 생산할 수도 있고, 담수 화 장 치와 연동하여 식수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도서지역 생존에 필수사항인 전기와 식수를 제 공하는 새로운 장치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