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 퇴적층 음향특성 측정 장치

APPARATUS FOR MEASURING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SEDIMENTARY LAYERS

본 발명은 해저 퇴적층 음향특성 측정 장치에 관한 것으로, 프레임 상기 프레임에 수직한 방향으로 설치 되는 가이드레일 상기 가이드레일에 설치되며, 해저 퇴적층 시료가 수집된 피스톤 코어를 고정시키는 홀 더 상기 피스톤 코어를 파지하여 상기 피스톤 코어를 축방향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는 구동기 상기 가이드 레일에 설치되어 이동하며, 내부에 상기 피스톤 코어를 수용한 상태로 상기 피스톤 코어의 길이방향을 따 라 이동하는 도파관 상기 도파관에 설치되어 상기 도파관을 따라 상기 축방향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상기 피스톤 코어에 음파신호를 송출하고, 상기 피스톤 코어를 거쳐 전달되는 음파신호를 수신하는 음파측정 기 상기 음파측정기에 수신된 음파신호에서 특정 주파수 대역별 음파신호를 필터링하여, 필터링 된 음파 신호의 파형에 따른 파형정보를 생성하는 파형측정기 및 상기 구동기, 상기 음파측정기 및 상기 파형측정 기를 제어하며, 상기 파형측정기로부터 생성된 파형정보를 통해 음파의 속도, 송신 음파신호와 수신 음파 신호 간의 감쇠 정도를 측정하는 제어유닛 을 포함함으로써, 도파관을 이용하여 피스톤 코어의 음향특성 을 측정할 때, 피스톤 코어의 축방향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향에서의 음향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제 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피스톤 코어를 회전시켜 해저 퇴적층의 여러 방향에서 측정된 음향특성을 합 산 및 각 퇴적층의 음파 진행 속도 및 감쇠 특성 21을 도출함으로써, 각 퇴적층의 실제 음향특성에 보다 근접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효과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