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지지구조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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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택희 | - |
dc.contributor.author | 박우선 | - |
dc.contributor.author | 원덕희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06:07:12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06:07:12Z | - |
dc.date.issued | 2012-09-20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1445 | - |
dc.description.abstract | ● 지지구조 형식의 경우 자켓식, 모노파일 기초의 경우 현재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 지원하에 연구가 진행 중 에 있으나, 신형식 콘크리트 지지구조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어서 이에 대한 연구 및 실증이 필요함 ● 전 세계적으로 콘크리트 지지구조는 콘딥(Condeep)형태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대용량(5MW급 이상)의 지지구 조로는 추가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늘어난 하중에 대한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므로 안전성 및 경제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우리나라 고유모델의 신형식 콘크리트 지지구조 개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 ● 본 발명에서는 내부로부터 콘크리트에 구속력을 작용시켜, 콘크리트의 강성과 연성을 증가시키고, 중공 단면화 를 통한 경량화가 가능한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ICH RC) 구조를 적용하고, 이동 및 설치를 쉽게 하며, 모듈형으로 해상 공사의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신 형식의 내부구속 중공 해상풍력 콘크리트 지지구조 형식을 제안 ●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중공 콘크리트 구조 내부에 강관 또는 FRP 관을 삽입하여 성능을 향상시 키고 경제성을 증가시킨 구조로서, 이를 해상풍력의 지지구조에 적용한다면,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 지지 구조에 비하여 중량은 50% 감소시키고, 성능은 50%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내부 구속력과 삽입 강관의 강 성으로 인하여, 횡저항성에 크게 증가되므로 파랑하중, 풍하중, 지진하중 등의 횡하중이 중요시되는 해상풍력 구 조물에 적용성이 탁월 | - |
dc.title | 해상풍력 지지구조 | - |
dc.title.alternative | Supporting structure for offshore wind power generator | - |
dc.type | Patent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택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박우선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원덕희 | - |
dc.date.application | 2012-09-20 | - |
dc.date.registration | 2014-09-26 | - |
dc.identifier.patentApplicationNumber | 10-2012-0104697 | - |
dc.identifier.patentRegistrationNumber | 10-1447108 | - |
dc.type.iprs | 특허 | - |
dc.contributor.assignee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 |
dc.publisher.country | KO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