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구속 중공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

Title
내부구속 중공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
Alternative Title
A STEEL COLUMN FILLED CONCRETE WITH INTERNALLY CONFINED HOLLOW
Author(s)
한택희; 강영종; 김재권; 강진욱; 이명섭
KIOST Author(s)
Han, Taek Hee(한택희)
Application Date
2005-08-25
Registration Date
2007-07-10
Application No.
10-2005-0078430 KIPRIS
Registration No.
10-0740143
Country
KO
Abstract
첫째, 콘크리트부(12)를 내관부(13)로 구속함에 의해 콘크리트부(12)의 취성파괴를 방지하여 연성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내관부(13)에 의해 휨모멘트에 대한 강성의 증가로 단면, 자중의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셋째, 자중의 감소에 따라 내진설계에 효과가 있다.

넷째, 중공(14)에 의한 콘크리트 사용량 감소, 단면의 감소, 거푸집의 불필요, 연성능력 확보를 위한 철근의 사용 불필요, 이에 따른 인건비 절약, 공기단축 등 경제적으로 유리한 효과가 있다.

다섯째, 수중교각 등 부식성환경하에서 내관부(13)를 FRP로 구성할 수 있으므로 유지, 보수에 유리한 효과가 있으며, 자중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여섯째, 내관부(13)를 원형관(13a)을 사용할 경우에는 축방향 압축력 및 휨모멘트에 대해 강성을 나타낼 수 있는 효과가 있고, 파형관(13b)을 사용할 경우에는 중공(14) 내측부의 구속효과가 좋아 좌굴방지에 적합한 효과가 있다.

일곱째, 전단연결재(20)는 기둥의 좌굴에 저항하는 기능을 하는 스티프너부(21)와, 내,외관부(13,11)의 일체 거동을 확보케 하는 스터드부(22)로 구성함에 의해 내,외관부(13,11)와 콘크리트부(12)의 일체거동을 확보케함은 물론, 기둥의 좌굴방지의 효과가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1409
Type
Patent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Structural Engineering,Composite Structure,Marine Energy,구조공학,합성구조,해양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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