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퇴적층 검사 장치용 도파관

WAVEGUIDE FOR INSPECTION DEVICE OF OCEAN SEDIMENTS LAYER

본 발명은 해저퇴적층 검사 장치용 도파관에 관한 것으로, 상면이 개방되고, 내부에 수용공간을 가지는 본 체를 포함하고, 상기 본체는 상기 본체 일단에 마련되어 음파신호를 송신하는 송신기가 결합되는 제1 결합 부분, 상기 제1 결합부분에 대응되는 타단에 마련되어 상기 송신기를 통해 송신된 음파신호를 수신하는 수 신기가 결합되는 제2 결합부분, 및 상기 제1 결합부분과 상기 제2 결합부분의 배치선상과 직각을 이루는 관통홀이 형성되어 상기 관통홀에 해저퇴적층 시료가 담긴 피스톤코어가 관통 삽입되는 삽입부분을 포함하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파관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실제 해저퇴적물과 가까운 상태로 채취된 피스톤코어 자체를 도파관에 마련된 삽입부 에 고정하여 해저퇴적물의 음향특성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음향센서를 피스톤 코어에 비접촉 방식으로 도파 관 내부에 설치하므로 해저퇴적물의 상태교란 없이 정확한 음향특성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