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연안 규조류의 종 판별 방법과 이에 따른 규조류의 종 판별용 폴리뉴클레오티드 프로브, DNA 칩 및 키트

Identifying Method of diatoms in Southern Sea of Korea, Polynucleotide Probe, DNA Chip and Kit for Identifying The Same

본 발명은 한국 연안에 서식하는 규조류의 종(species)을 판별하는 방법과, 이를 위한 규조류의 종 판별 용 폴리뉴클레오티드 프로브, DNA 칩 및 키트에 대한 것으로, 규조류, Thalassiosira allenii에서 추출한 DNA에 대해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수행하여 PCR 산물을 얻는 단계 상기 PCR 산물을, 서열번호 42 및 서열번호 43의 각 DNA 서열과 동일하거나 그에 상보적인(complementary) 염기서열을 각각 포함하는 프로브 에 결합시키는 단계 및, 상기 결합 여부에 따라 상기 규조류가 속하는 종을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 이 특징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다양한 규조류 종의 단염기다형성(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SNPs)을 기반으로, 한국 연안에 서식하는 규조류에 대한 유전자형을 분석하고, 간단하고 신속, 정확하게 그것의 종을 판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