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W급 조류발전 상용화 시스템 개발 과제 현황

Development of Commercially Available 1MW Tidal Energy Converter

본 연구에서는 기존 능동제어형 200kW급 조류발전시스템의 기술을 도입하여, 상용화 수준의 1MW급 조류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해양수산부 지원으로 구축 중인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에서 장기운영을 통한 출력성능 평가 및 구조물 안전성, 내구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여 향후 조류발전단지 구축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유지관리를 위한 전용선이 없는 상황을 고려하여 최대한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하며 동시에 출력성능또한 충분히 검증될 수 있도록 시스템 설계를 하고, 또한 CAPEX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지구조물에 대해서도 비용최소화를 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기존 해외 상용화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이 연구에서 개발 예정인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방향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