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기지 실현을 위한 필요기술과 지역산업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저기지의 건설과 운영을 위한 단계별 성능 목표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개발이 필요한 기술을 도출하였다. 해저기지의 유형은 지상과의 공간적 및 어너지 공급의 연결 방식에 따라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단계의 기술은 수심 50m에 유형 2의 해저기지의 건설과 운영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2단계의 기술은 수심 250m에 유형 4의 해저기지의 건설과 운영을 목표로 도출하였다. 필요 기술은 해저기지의 설계 기술, 시공기술, 운영기술, 유지관리 기술로 도출되었으며,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 비율은 1.03으로 산출되었다. 해저기지의 건설과 운영을 위해서는 건설 사이트 지역의 산업과의 연계가 필요하며, 건설 및 기계, 조선, 의학, 통신, 에너지 산업이 연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