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분야 북한 언론매체 성향 - 북한 로동신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ends in North Korean Media - Focusing on Rodong Sinmun Reports Regarding Marine Fisheries

이 연구는 북한 언론매체 로동신문 중 해양수산분야 기사를 대상으로 주요 이슈와 성향을 파악하여, 남북한 해양수산 협력사업을 도출하고자 한다. 로동신문은 북한 조선로동당의 기관지로 북한 정부의 의지와 정책 방향을 보여주는 일종의 매개체로 볼 수 있으며, 북한의 정책 대변자 역할을 한다. 분석 방법은 2011년부터 2019년까지의 신년사, 수산 관련 기사를 대상으로 주요 이슈를 파악하고, 형태소 분석 KoNLP을 이용하며, 세종사전(SejongDic)을 기반으로 Text Mining 분석을 실시하여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김정은 시대, 문재인 정부 전후 등 시대적 비교, 주요 기관, 해양수산 과제 등을 파악하여, 향후 남북한 협력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