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해양친수공간

Abstract

최근 도시 재개발과 환경정비, 거대한 사회간접자본의 정비와 도시공간 개발이 워터프론트라 부르는 공간의 개발로 확대되고 있다. 즉, 워터프론트란 수변이 가진 다양한 특성을 이용하여 생산기반이 약해진 도시 임해지역이나 항만지역의 토지 이용형태를 바꾸어 지역발전과 환경정비를 꾀하는 일석이조의 지역 재개발인 동시에 도시구조의 재구축이다. 21세기를 맞이하여산업과 도시구조의 재구축이 중요한 이슈로 되면서 워터프론트의 개발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