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의 정보화와 GIS 활용

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 환경의 발전으로 본격적인 정보화 시대가 시작되었으며, 해양분야도 정부 주도하에 급속히 발전하였다. 본 주제는 해양과학의 정보화와 최근 각광받고 있는 GIS 기술과 그 활용성에 대해, 지난 10여 년간의 실무 경험을 통해 습득한 해양정보의 개념과 개발절차 그리고 이에 필요 정보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해양과학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제 해양과학분야에 적용된 개발사례를 제시하여 해양과학 분야의 학생에게는 방향성을, 연구자에게는 정보기술의 활용성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