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토질의 불학실성을 고려한 설계 특성치의 평가

Assesment of dsign characterisitc value consideirng uncertaitny of marine clay

신뢰성 설계를 위한 지반특성치를 국내 해양토질에 대하여 산정하였다. 특성치 산정결과, Student/Ovesen, Schneider 및 EN 1990 방법의 순으로 평균치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고, EN 1990 방법은 지반특성치 산정에 부적합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든 방법은 토질의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특성치를 보수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들 특성치가 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의 방파제 하중하에서 미개량 지반의 지지력 및 침하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Schneider 방법을 이용한 특성치는 허용지지력/작용하중 비의 경우, 평균치를 이용한 계산결과의 65%로 나타났고, 침하량의 경우에는 13.6% 과소평가 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방법에 의한 대표치와 추정된 특성치에 의한 설계결과의 비교결과는 대표치에 의한 설계는 대부분 과대평가의 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