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저층 퇴적물 내 혐기성 유기물 분해 및 분해경로

Abstract

동해 울릉분지에서 혐기성 유기물 분해능을 측정하였으나, 유기물 분해시 분해 산물인 CO2와 CaCO3의 결합으로 인해 유기물 분해산정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추후에 CaCO3의 배출을 산정하여 보정해주어야 한다. 유기물 분해 경로 중 철 환원력과 황산염 환원력의 상대적 중요성은 철 환원이 58%, 황산염 환원이 42%로 철 환원력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