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한반도 해양 변화 예측

Abstract

기후변화의 정의와 기후 시스템 변화 예측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였다. 지구시스템 모델의 정의와 이산화 탄소 배출 시나리오, 그리고 IPCC 4차 보고서를 요약 제시하였다. 또한 IPCC AR4에서 내다 본 동아시아 기후 전망을 분석 제시하였다. 한반도 인근 해양 변화를 예측하기위한 방안으로서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해 변화 예측 방법을 역학적 규모 축소법과 통계적 방법으로 나누어 소개하였다.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해 예측 사례로 동해의 경우 A1B 시나리오에 따른 변화 전망을 소개하였다. 긑으로 전지구 및 지역해 기후 변화 예측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방안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