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작물 분자육종 및 실용화 연구

Molecular genetics and breeding on forage crop

축산 사료로서 사용되는 작물의 분자육종 및 실용화 연구에 있어서, 유용유전자 탐색 및 기능성 유전자 개발. 목초사료작물의 형질전환 연구, 형질전환 목초 사료작물의 실용화 연구, 유전자변형 목초 사료작물의 환경위해성 평가에 대한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축산사료작물 분야에 있어, 유용유전자 탐색 및 기능성 유전자 개발은 건조, 염, 저온 등 재채내성 관련 유전자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목초 사료작물의 형질전환 연구는 리그닌 저감, 재해내성, 백신생산, 제초제 저항성 등에 관해 진행되고 있으며, 관련 기술 개발에 이어 현재에는 실용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어류는 1회 자손생산량이, 번식이 매년 가능하기 때문에 소, 돼지, 양 등의 육종방향과는 다르게 진행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