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줄기세포를 이용한 뇌종양치료법 개발연구

Abstract

교모세포암 (glioblastoma)은 성인에게 발병하는 일차성 뇌종양 (brain tumor) 가운데 가장 일반적으로 발병하는 악성종양유형으로, 다량의 미분화성 세포를 함유하고 있어 성장 속도가 빠르고, 주위 정상조직내로의 침습성을 보인다. 따라서 외과적 수술 이외에도 방사선치료와 항암 화학요법 등 적극적인 치료를 시도하고 있으나, 단시간 내에 재발되며 이와 더불어 항암 요법과 방사선 치료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경향을 보인다. 암의 치료 전략은 종양 전체를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종양 속에 잠복해 있는 종양 줄기세포들을 집중 공략하는 것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줄기세포 생물학 연구에 있어 세포침투성 저분자의 생리활성물분자들을 이용한 선택적인 분화조절은 매우 유용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암 연구 분야에서도 분화조절에 대한 적용이 시도되고 있는 바, 교모세포종의 종양 줄기세포를 타겟하여 효과적인 분화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분화조절제의 개발은 중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