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고유담수어류 및 멸종위기종의 유전다양성 분석 및 복원

Genetic diversity and recovery of endangered fish species of Korea

어류자원의 생물다양성 파괴에 따라, 이를 복원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생명공학 기법을 이용하여 어류 자원의 유전적 다양성을 분석하고 멸종 위기종의 복원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어류는 척추동물군 중 가장 방대한 분류군이며, 유전적 다양성이 매우 높다. 또한 육상척추동물 유전자 소재의 부족분을 보충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각국의 첨예한 유전자 발굴 작업이 추진 중이다.생명공학적 접근으로서 종 동정, 계통 동정, 잡종 동정, 친자확인, 유전자 지도 등 목적에 따라 RAPD, AFLP, MS 등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