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일 침수범람모델 수립 계획

The plan for storm surge inundation model

여수, 목포, 마산 등 많은 연안역 도시들은 낮은 도시기반시설, 하구언 및 방조제 건설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 및 지구온난화에 의한 해수면 상승 등에 기인하여 태풍과 같은 악기상 조건을 수반하지 않더라도 해수범람에 의한 저지대 침수피해가 발생한다. 이에 해일/범람 수치모델을 수립하여 예상침수지역을 모의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범람이 발생할 경우 내항부근에서 단시간에 넓은 지역의 피해가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방재대책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집중이 필요하다. 정밀격자 해일모델 중 FVCOM 모형을 이용한 해일 침수범람모델 수립계획에 대한 연구를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