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수면매립 관련 해역이용협의에 대한 고찰-해양화학 및 퇴적물 분야

Abstract

해역이용협의 사안 중에서 공유수면 매립은 공유수면을 지속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환경 친화적으로 보전ㆍ매립하고 매립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함으로써 공공의 이익을 증진하고 국민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을 목저긍로 하고 있다. 매립의 목적은 항만시설, 공항시설 등 총17개의 이용목적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양환경 분야의 해양화학 조사에서 다양항 분석 항목별을 제시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해양화학조사시 주요문제인 조사 범위 및 항목 선정, 자료의 신뢰성 확보, 조사결과의 비교분석, 영향 예측 및 저감방안에 대하여 토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