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빈산소 해역의 관리를 위한 생태계 반응 연구

Title
남해안 빈산소 해역의 관리를 위한 생태계 반응 연구
Author(s)
염승식
KIOST Author(s)
Yum, Seung Shic(염승식)
Alternative Author(s)
염승식
Publication Year
2010-07-08
Abstract
빈산소 상태(Hypoxia)란 용존 산소농도 2.8 mg O2/L (= 2 ml O2/L) 이하의 상태로 정의되며, 연안의 빈산소 해역의 형성은 과도한 유기물질의 유입에 의한 부영양화와 성층형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범 지구적으로 그 면적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빈산소 및 무산소 해역의 형성은 해당 지역의 서식 생물의 대량 폐사 및 생물다양성의 훼손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연안의 생산력 저해를 초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남해 연안에서 80년대 이후 여름철에 저층 용존산소 부족의 의한 dead zone의 형성이 보고되었고, 그 범위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빈산소 해역 형성의 심각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2009년부터 3년 계획으로 ‘남해안 빈산소 해역의 관리를 위한 생태계 반응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수의 가막만을 대상으로 해당 해역에 서식하는 생물에 대한 빈산소 해역 형성의 영향을 구체화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빈산소 해역의 형성 원인 규명을 위한 지화학적 연구 및 빈산소 해역의 형성을 예측할 수 있는 물리모델 연구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이런한 연구의 결과는 빈산소 해역 형성에 따른 생물량 손실 추정을 통해, 그 심각성을 인식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790
Bibliographic Citation
연안어장의 빈산소층 형성과 대응에 관한 워크숍, pp.63, 2010
Publisher
국립수산과학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