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빈산소 해역의 관리를 위한 생태계 반응 연구

Title
남해안 빈산소 해역의 관리를 위한 생태계 반응 연구
Author(s)
염승식
KIOST Author(s)
Yum, Seung Shic(염승식)
Publication Year
2010-07-08
Abstract
빈산소 상태(Hypoxia)란 용존 산소농도 2.8 mg O2/L (= 2 ml O2/L) 이하의 상태로 정의되며, 연안의 빈산소 해역의 형성은 과도한 유기물질의 유입에 의한 부영양화와 성층형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범 지구적으로 그 면적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빈산소 및 무산소 해역의 형성은 해당 지역의 서식 생물의 대량 폐사 및 생물다양성의 훼손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연안의 생산력 저해를 초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남해 연안에서 80년대 이후 여름철에 저층 용존산소 부족의 의한 dead zone의 형성이 보고되었고, 그 범위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빈산소 해역 형성의 심각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2009년부터 3년 계획으로 ‘남해안 빈산소 해역의 관리를 위한 생태계 반응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수의 가막만을 대상으로 해당 해역에 서식하는 생물에 대한 빈산소 해역 형성의 영향을 구체화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빈산소 해역의 형성 원인 규명을 위한 지화학적 연구 및 빈산소 해역의 형성을 예측할 수 있는 물리모델 연구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이런한 연구의 결과는 빈산소 해역 형성에 따른 생물량 손실 추정을 통해, 그 심각성을 인식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790
Bibliographic Citation
연안어장의 빈산소층 형성과 대응에 관한 워크숍, pp.63, 2010
Publisher
국립수산과학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국립수산과학원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Marine Genomics,Environmental Genomics,Novel biomaterials,해양생물유전체,생태환경유전체,바이오신소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