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남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평가 시범연구

Ⅰ. 연구개요 - 기후변화 예측 시나리오에 따르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현재의 2배(약 750ppm)에 도달하는 2100년에 남해 수온이 약 2~3.5℃ 상승하며 해수의 pH도 약 7.8(현재 8.1)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해양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후/해양환경 변화에 따른 해양 생태계 구조/기능 및 생물자원의 반응/적응성 평가를 통하여, 해양생물다양성을 유지하며 생물자원의 지속적 이용가능을 위한 대책 및 적응 방안 마련을 위한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영향 시나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Ⅱ. 연구내용 - 한반도 주변해역 중 남해는 다양한 환경변화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외양에서의 영향이 가장 우선적으로 나타나는 한반도 남단에 위치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기후변화 대응 해양환경/생태계 영향연구에 적합하다. 따라서 기후/해양환경 변화(수온상승, 산성화)가 해양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고, 감시/예측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남해역 장기수온변동 추이 및 기후변화와의 상관성 분석 ○ 동중국해 중장기 생태계 변동 추이 분석 및 기후변화 영향 진단 ○ 주요 부유생물 및 생태계의 기후변화 반응 연구 ○ 남해권역 해양환경/생태계 변동 모니터링을 위한 관측 기반 구축 Ⅲ. 연구성과 - 정성적 주요 연구성과 ○ 남해 장기수온변동 추이 공간분포 및 주요 연안역의 산성화 진행 정도 제시 ○ 동중국해 중장기 생태계 변동 추이 분석 ○ 주요 식물플랑크톤 기후인자(수온, 산성화) 생리 반응 실험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