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시료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해양력을 바탕으로 선진해양부국으로 도약을 위해 다학제적 해양과학연구 육성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양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막대한 연구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방대한 양의 해양시료와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생산된 방대한 양의 해양시료를 체계적으로 관리/재활용하지 못하여 폐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시료의 수집을 위한 연구비의 중복 투자 및 연구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연구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양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하고 방대한 해양시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국가적 공동 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해양시료도서관 (Library of Marine Samples)를 구축하여 2012년 6월에 개관 및 운영중에 있다. 따라서 본 학회를 통하여 국가적 해양연구 기반 인프라인 해양시료도서관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다. 그러나, 이렇게 생산된 방대한 양의 해양시료를 체계적으로 관리/재활용하지 못하여 폐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시료의 수집을 위한 연구비의 중복 투자 및 연구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연구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양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하고 방대한 해양시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국가적 공동 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해양시료도서관 (Library of Marine Samples)를 구축하여 2012년 6월에 개관 및 운영중에 있다. 따라서 본 학회를 통하여 국가적 해양연구 기반 인프라인 해양시료도서관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