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beam 조사에서의 RTK tide 보정법 적용

Title
Single-beam 조사에서의 RTK tide 보정법 적용
Author(s)
정의영; 박준용; 박응현
KIOST Author(s)
Jeong, Eui Young(정의영)Park, Jun Yong(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정의영; 박준용; 박응현
Publication Year
2014-02-19
Abstract
최근 RTK-GPS는 기존 GPS 측량기법에 비하여 정확도가 향상되어 해빈조사 및 해저지형조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해저지형조사 시 조석보정은 후처리 과정에서 실제 지형의 값으로 변환하기 위한 기본적인 처리과정이다. 기존의 방법인 조사해역에서의 tide gauge 설치와 검조소의 조석값 이용은 파랑과 같은 국지적인 영향을 반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요시간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최근 RTK tide 보정법은 RTK-GPS의 z값을 이용하여 조석보정하는 방법으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며, 파랑에 의한 영향도 보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Single-beam을 이용한 해저지형조사에 이러한 RTK tide 보정법을 적용시킨 결과 차이값 평균이 2.8 cm 였다.e gauge 설치와 검조소의 조석값 이용은 파랑과 같은 국지적인 영향을 반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요시간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최근 RTK tide 보정법은 RTK-GPS의 z값을 이용하여 조석보정하는 방법으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며, 파랑에 의한 영향도 보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Single-beam을 이용한 해저지형조사에 이러한 RTK tide 보정법을 적용시킨 결과 차이값 평균이 2.8 cm 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611
Bibliographic Citation
Multibeam 및 해양조사 관련 사례 발표회, pp.1,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