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모형 품위 및 미래기후변화 전망 평가: 북태평양순년진동(PDO) 및 해양 상층 관점

Abstract

미래 기후변화에 대한 전망은 전 지구적인 사회ㆍ경제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과거 기후변화와 더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미래 기후변화 전망은 해양, 대기, 빙권, 생태계 등 다양한 성분모형을 포함하는 지구시스템모형에 근거한다. 이러한 지구시스템모형은 현재기후 모사에 있어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으나 여전히 현재기후를 모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지구시스템모형의 편차(현실기후와의 차이)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편차가 미래변화 전망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 지를 파악함이 중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기후변화에관한정부간협의체(IPCC)에서 최근에 발표한 다섯 번째 평가보고서(AR5)의 근간이 된 지구시스템모형의 품위 및 미래변화 전망을 북태평양순년진동(PDO), 해면수온과 해면염분, 혼합층깊이 등의 해양 상층을 중심으로 평가한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 더불어 AR5에서 진단한 과거 및 미래 기후에 대한 소개, 그리고 한반도주변 해양 미래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d Model) 개발 관련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형은 현재기후 모사에 있어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으나 여전히 현재기후를 모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지구시스템모형의 편차(현실기후와의 차이)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편차가 미래변화 전망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 지를 파악함이 중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기후변화에관한정부간협의체(IPCC)에서 최근에 발표한 다섯 번째 평가보고서(AR5)의 근간이 된 지구시스템모형의 품위 및 미래변화 전망을 북태평양순년진동(PDO), 해면수온과 해면염분, 혼합층깊이 등의 해양 상층을 중심으로 평가한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 더불어 AR5에서 진단한 과거 및 미래 기후에 대한 소개, 그리고 한반도주변 해양 미래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d Model) 개발 관련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