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독도 주변해역 해양연구 활동사와 그 의미

○ 울릉도와 독도 해역은 최근 전 지구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표층수온 증가율(0.04℃/년)을 보이며 급격히 아열대 해양생태계로 변화하고 있음. 또한, 난수역과 냉수역을 구분하는 동해 극전선역에 위치한 울릉도·독도 해역은 해양환경특성상 동해에서 가장 높은 변동성이 나타나는 해역으로, 동해 해양환경변동의 축소판으로 볼 수 있어 동해 해양환경 및 생태계 연구의 핵심해역임.○ 동해 한복판에 위치한 울릉도와 독도 해역은 해양생태계의 오아시스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 또한 극전선 변동에 따라 해양생물의 다양성이 풍부하면서도 한반도 해역 중 가장 외해역에 위치한 환경특성상 타 해역과 구별되는 고유 해양생물자원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해양생물자원 발굴이 크게 기대되는 해역임.○ 일본의 독도침탈 정책은 울릉도와 독도 분리에 기반 둠. 울릉도의 부속섬으로 독도의 지위 향상 위해 울릉도-독도 해양생태 지리적 연계성 향상 노력 및 해양생태계 보호를 염두해 둔 국가차원의 독도영토관리 정책과 독도 단순관람에서 생태관람으로의 유도 필요.○ 울릉도는 세계적인 해양관광섬을 지향하고 있지만, 지역주민 생활여건 개선, 자연재해 예방 및 해안관광 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생태계의 인위적 교란을 동반하는 연안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음. 울릉도 연안 생태계 가치 재평가와 과학적 연안관리, 해안경관자원 보호를 위해 정부의 울릉도 독도 관리정책 전환 필요.상 동해에서 가장 높은 변동성이 나타나는 해역으로, 동해 해양환경변동의 축소판으로 볼 수 있어 동해 해양환경 및 생태계 연구의 핵심해역임.○ 동해 한복판에 위치한 울릉도와 독도 해역은 해양생태계의 오아시스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 또한 극전선 변동에 따라 해양생물의 다양성이 풍부하면서도 한반도 해역 중 가장 외해역에 위치한 환경특성상 타 해역과 구별되는 고유 해양생물자원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해양생물자원 발굴이 크게 기대되는 해역임.○ 일본의 독도침탈 정책은 울릉도와 독도 분리에 기반 둠. 울릉도의 부속섬으로 독도의 지위 향상 위해 울릉도-독도 해양생태 지리적 연계성 향상 노력 및 해양생태계 보호를 염두해 둔 국가차원의 독도영토관리 정책과 독도 단순관람에서 생태관람으로의 유도 필요.○ 울릉도는 세계적인 해양관광섬을 지향하고 있지만, 지역주민 생활여건 개선, 자연재해 예방 및 해안관광 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생태계의 인위적 교란을 동반하는 연안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음. 울릉도 연안 생태계 가치 재평가와 과학적 연안관리, 해안경관자원 보호를 위해 정부의 울릉도 독도 관리정책 전환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