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안 갯벌의 쏙과 바지락 서식지의 환경특성

Title
충남 서해안 갯벌의 쏙과 바지락 서식지의 환경특성
Author(s)
구본주; 김민규
KIOST Author(s)
Koo, Bon Joo(구본주)
Alternative Author(s)
구본주; 김민규
Publication Year
2014-11-13
Abstract
본 연구는 바지락과 쏙 서식지의 환경특성을 파악하고 위성영상 분석법을 이용하여 두 종의서식지 공간 분포도를 작성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홍성군 궁리와 보령시 주교리의 갯벌을 대상으로 각각 15개 정점을 설정하고, 각 정점별로 표층퇴적물의 퇴적상과 유기물 함량, 그리고 조고를2014년 4월과 7월에 각각 현장 조사하였다. 정점별 점 자료(point data)는 위성영상 분석법을이용하여 퇴적상 추출 및 DEM(Digital Elevation Model, 수치표고모델) 생성 작업을 거쳐 연구지역 전체 공간자료로 확장되었다. 아울러 바지락과 쏙의 개체수 자료와 퇴적상 및 조고 자료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두 종의 서식지 공간분포도를 작성하였다. 궁리갯벌과 주교리갯벌의 표층 퇴적상은 각각 1.5 ∼ 7.6 φ와 1.2 ∼ 7.5 φ 범위를 보였으며, 유기물 함량은 두 지역 모두에서 1% (POC 기준) 이하였다. 계절별로는 봄철에 비해 여름철에 POC와 PON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바지락과 쏙의 분포는 두 지역 모두에서 표층퇴적물의 모래함량과 조고에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으며, 밀도가 높게 나타난 바지락과 쏙의 주 서식지는 두 환경요인에대해 각각 다른 분포범위를 보였다. 바지락과 쏙의 개체 크기 자료의 부재로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해석함에 한계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두 지역은 바지락 어업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이므로 보다 정확한 상관성 분석 및 정밀한 서식지 공간화를 위해서는 어획량 자료도 추가적으로 필요하였다.과 유기물 함량, 그리고 조고를2014년 4월과 7월에 각각 현장 조사하였다. 정점별 점 자료(point data)는 위성영상 분석법을이용하여 퇴적상 추출 및 DEM(Digital Elevation Model, 수치표고모델) 생성 작업을 거쳐 연구지역 전체 공간자료로 확장되었다. 아울러 바지락과 쏙의 개체수 자료와 퇴적상 및 조고 자료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두 종의 서식지 공간분포도를 작성하였다. 궁리갯벌과 주교리갯벌의 표층 퇴적상은 각각 1.5 ∼ 7.6 φ와 1.2 ∼ 7.5 φ 범위를 보였으며, 유기물 함량은 두 지역 모두에서 1% (POC 기준) 이하였다. 계절별로는 봄철에 비해 여름철에 POC와 PON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바지락과 쏙의 분포는 두 지역 모두에서 표층퇴적물의 모래함량과 조고에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으며, 밀도가 높게 나타난 바지락과 쏙의 주 서식지는 두 환경요인에대해 각각 다른 분포범위를 보였다. 바지락과 쏙의 개체 크기 자료의 부재로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해석함에 한계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두 지역은 바지락 어업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이므로 보다 정확한 상관성 분석 및 정밀한 서식지 공간화를 위해서는 어획량 자료도 추가적으로 필요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566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생태계 회복 및 생물자원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반연구 워크샵, pp.27 - 35, 2014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