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과 바지락의 상호 경쟁관계 실험

최근 서해안에 급격하게 쏙이 증가하는 현상이 일어나면서 바지락의 생산량이 급감하는 시기와 일치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지락이 쏙과의 경쟁에서 밀려 개체군 수가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예측하였지만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한 사례는 하나도 없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쏙이 급격히 증가한 충남 홍성군의 남당리, 궁리, 주교리에서 쏙을 제어하는 처리를 한 곳과 제어하지 않은 처리를 한 실험구를 만들어 바지락의 생존률과 성장을 비교하였다. 남당리에서는 3개월 후바지락을 수거한 결과 쏙이 있는 곳과 없는 곳, 쏙이 없으나 바지락의 밀도가 높은 곳에서 바지락 성체의 생존률에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패각의 크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궁리에서는4개월 실험 결과 역시 바지락 juvenile 생존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성장률도 유의미하게차이가 나지 않았다. 주교리에서는 4개월 실험 결과 쏙의 유무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바지락이 폐사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해 보면 쏙이 바지락의 성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해 보이며 성장기에는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쏙과 바지락의 직집적인 경쟁보다는 환경이 바지락보다는 쏙에게 호의적인 조건으로 변해서 쏙이 증가하고 바지락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다. 이에 본 연구자는 쏙이 급격히 증가한 충남 홍성군의 남당리, 궁리, 주교리에서 쏙을 제어하는 처리를 한 곳과 제어하지 않은 처리를 한 실험구를 만들어 바지락의 생존률과 성장을 비교하였다. 남당리에서는 3개월 후 바지락을 수거한 결과 쏙이 있는 곳과 없는 곳, 쏙이 없으나 바지락의 밀도가 높은 곳에서 바지락 성체의 생존률에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패각의 크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궁리에서는 4개월 실험 결과 역시 바지락 juvenile 생존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성장률도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주교리에서는 4개월 실험 결과 쏙의 유무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바지락이 폐사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해 보면 쏙이 바지락의 성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해 보이며 성장기에는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쏙과 바지락의 직집적인 경쟁보다는 환경이 바지락보다는 쏙에게 호의적인 조건으로 변해서 쏙이 증가하고 바지락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