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설토 고효율 이송기술 개발

준설토를 장거리 이송하는 경우 압송관 및 압송펌프를 이용하여 이송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며, 현재까지 가용한 이송거리는 6km~9km로 알려져 있다. 본 발표에서는 압송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장거리 이송을 하는데 장애요인이 되는 압송관내의 준설물질과 관의 마찰저항을 줄이기 위해 압송관에 자기장을 인가하고 동시에 관내 와류(토네이도)가 유발되도록 압축공기를 주입하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전자기장 유동이론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유동상사실험 및 실증실험을 수행한 내용을 설명하였다. 준설물질과 관의 마찰저항을 줄이기 위해 압송관에 자기장을 인가하고 동시에 관내 와류(토네이도)가 유발되도록 압축공기를 주입하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전자기장 유동이론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유동상사실험 및 실증실험을 수행한 내용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