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합성 풍력타워의 용접열에 의한 손상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강합성 풍력타워의 세그먼트 용접 접합시 용접 방법에 따른 용접열이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 분석하였다.피복아크 용접열에 따른 콘크리트의 강도 감소율은 최대 37.36%에 이르며,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열에 의한 콘크리트의 강도 감소율은 피복아크 용접에 비해서 큰 감소율을 나타냈다. 최대 79.29%의 강도 감소율을 보였는데 피복아크 용접에비해서 약 2배의 강도 감소율을 보였다. 이에 대해서 반드시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피복아크 용접에 비해서 큰 감소율을 나타냈다. 최대 79.29%의 강도 감소율을 보였는데 피복아크 용접에비해서 약 2배의 강도 감소율을 보였다. 이에 대해서 반드시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