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콘크리트 합성구조 풍력 타워 설계

Design of Steel-Concrete Composite Wind Turbine Tower

새로운 DSCT 형태의 구조가 풍력 타워에 적용되었다. 풍력타워에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동단면 설계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80 개의 풍력타워 단면이 설계되었다. 자동으로 설계된 DSCT 타워는 작은 직경을 가지고 있지만, 요구 성능 조건인 축력과 굽힘 강도에 만족하였다. 해석 결과로, DSCT 기둥이 풍력타워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합리적인 설계단면을 제공하였다. 설계된 DSCT 풍력타워에 대해서 대변위 효과를 고려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로 설계된 단면은 합리적인 단면으로 평가 되었다. 대변위 효과는 상단으로 갈수록 직경이 작아지는 타워의 모멘트 저항 성능을 잃게 만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안전을 위하여 타워의 설계를 할 때에는 대변위 효과가 고려되어야한다. 요구 성능 조건인 축력과 굽힘 강도에 만족하였다. 해석 결과로, DSCT 기둥이 풍력타워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합리적인 설계단면을 제공하였다. 설계된 DSCT 풍력타워에 대해서 대변위 효과를 고려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로 설계된 단면은 합리적인 단면으로 평가 되었다. 대변위 효과는 상단으로 갈수록 직경이 작아지는 타워의 모멘트 저항 성능을 잃게 만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안전을 위하여 타워의 설계를 할 때에는 대변위 효과가 고려되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