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양환경보호법상 행정처벌규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gulation of Administrative Punishments in China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Law

오늘날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정책수단들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으나 해양 분야를 비롯한 환경행정은 여전히 행정적 제재수단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또 최근에 이루어진 분야별 환경법의 개정은 행정적 제재를 계속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이는 행정기관의 입장에서 행정적 재제의 시행방법이 가장 단순하고 효과가 직접적이고 신속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최근 개정된 중국 해양환경보호법은 행정처벌강도를 대폭 강화하였는바, 이러한 법개정의 배경과 시행에 있어서의 기대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고 있다.이는 행정기관의 입장에서 행정적 재제의 시행방법이 가장 단순하고 효과가 직접적이고 신속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최근 개정된 중국 해양환경보호법은 행정처벌강도를 대폭 강화하였는바, 이러한 법개정의 배경과 시행에 있어서의 기대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