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협약 협상동향과 우리의 대응

기후변화협약은 주요 국제환경협약 중 하나로써 그 동안 실패작이라고 평가되었던 교토의정서를 대체하고 신기후체제를 맞이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이 계속되었고 그 결과 2015년 11월 파리에서 파리협정이 탄생하였다. 그런데 해양의 경우 주요 이산화탄소 흡수원으로써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 동안 육상 위주의 논의가 진행되어 소외되어 온 감이 없지 않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최근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이 어떠한 식으로 이루어져야할지 국제법 그리고 국내법적 관점에서 모두 논의하도록 한다.소 흡수원으로써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 동안 육상 위주의 논의가 진행되어 소외되어 온 감이 없지 않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최근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이 어떠한 식으로 이루어져야할지 국제법 그리고 국내법적 관점에서 모두 논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