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항만구조물의 수명연장을 위한 수중코팅 재료 및 공법개발

Underwater Coating System Development for Lifetime Extension of Offshore and Coastal Structures

본 기술기사에서는 수중보수 작업 및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요약하고, 현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중코팅 원천기술 개발(PE99633) 관련 연구를 간략히 소개하였다. 2018년에 과제를 착수하여 현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미팅을 통해 실제 수중 환경에 대한 정보수집과 개발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분사장치를 설계하고 수중코팅제의 최적배합을 도출할 계획이다. 향후 개발될 수중코팅장치를 통해 해양·항만구조물의 보수 및 공사기간을 단축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수중코팅평가 관련 지침서를 작성하여 수중코팅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실제 수중 환경에 대한 정보수집과 개발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분사장치를 설계하고 수중코팅제의 최적배합을 도출할 계획이다. 향후 개발될 수중코팅장치를 통해 해양·항만구조물의 보수 및 공사기간을 단축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수중코팅평가 관련 지침서를 작성하여 수중코팅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